인사말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학과장사진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 학과장 김태구 교수입니다.
우선 저희 보건안전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산업이 점차 안정화됨에 따라 산업안전보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정책에서도 사망만인율 줄이기 프로젝트를 실시함으로서 사업장에서의 안전보건을 점점 강조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삶의 질은 옛날보다 아주 높아졌지만, 아직도 사업장에서의 안전사고로 또는 직업병으로 많은 분들이 희생되고 있습니다.

우리과는 이런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직업병에 걸릴 분들을 안 걸리게 하므로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안전보건의 메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안전과 보건에 대해 배워 나가면서 우리나라 안전과 위생분야를 선도하므로 크게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졸업한 졸업생들이 각종 현장에서 안전과 보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끔 저에게 조언을 구하는 모습을 보며 먼저 이 길을 걷고 있는 스승으로서 마음이 따뜻해지고 자랑스럽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안전과 보건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 안전과 보건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저희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에서는,

첫째, “생명을 존중하고 안전과 보건을 선도하는 현장맞춤형 HSE(Health Safety Environment)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TFCD(Theory and Field Convergence Education) 이론과 현장의 융합교육, FAE(Field Applicable Education) 현장적응가능 교육, RCCT(Regional Centered Collaboration Training) 지역중심 협업교육을 통해 미래 산업현장에 꼭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둘째, 졸업 후 취업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안전과 보건을 함께 공부하므로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보건위생 분야에도 함께 공부하므로 시너지 효과를 높여 양손잡이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셋째, 실험수업과 현장실습 수업을 통하여 현장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물질들이 작용하는지 그리고 실제 업무 등을 학생들의 두 눈으로 직접 보고 배우며 겪었으면 좋을 것 같아 현장실습과 실험실습과목에 필수 이수학점을 부여하여 학과생들의 도움이 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인제대학교 보건안전공학과에서 미래 창조적인 삶을 꿈꾸는 모든 학생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건안전공학과장 김태구